오늘은 재산 손해 중 손해가 가장 큰 화재손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만 화재보험을 잘 가입하면 화재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집 화재뿐만 아니라 우리 집의 화재로 인해 발생한 이웃집의 피해도 보장받을 수 있는 화재보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산 손해 중 가장 큰 손해, 화재손해
화재손해가 재산 손해 중 왜 가장 큰 손해일까요?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본인은 아파트 5층 502호에 거주하고 있고 5층의 이웃주민은 501호와 503호가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집 502호에서 화재가 발생했고 그로 인해 501호와 503호로 불이 번졌습니다.
이때 상황에 따라 보장받는 부분이 다릅니다.
우리집에 화재가 났을 경우 받는 보상 부분
우선 우리집에 화재가 나서 내 재산에 피해본 부분부터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부분이 바로 화재손해 건물특약과 가재도구 특약입니다.
건물특약에는 기둥, 바닥, 지붕 등 건물시설 인테리어가 보장이 되고 가재도구 특약에는 집을 360도 돌렸을 때 떨어지는 것이 대부분 가재도구 특약으로 티브이 냉장고 옷장 침대 등이 포함됩니다. 이때 귀중품 같은 고가의 가재도구에 대해서는 보험가입 당시 증권에 명기가재를 포함해야 보상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내가 화재로 인해 입은 재산 피해는 건물과 가재도구라는 부분에서 보상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때 추가적으로 소방손해, 피난손해, 잔존물 제거비용도 포함이 되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방손해는 화재 진압시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해 주고 소방관이 불을 끄면서 유리를 파손하고 침수손해등이 포함됩니다.
피난손해는 피난에 필요한 조치로 인해 발생한 손해를 보상해 주고 이때 손해애는 직접손해와 소방손해가 있는데, 이때 피난은 5일간 화재로 인한 것을 말합니다.
잔존물제거비용은 사고현장에서 잔존물 해체비용, 청소비용 및 차에 싣는 이동비용 등을 보상해 주나, 단 재산 손해액의 10퍼센트 한도 내에서 보상해주고 있고 폐기물 처리비용은 제외됩니다.
우리집의 화재로 인해 이웃집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우리 집만 피해를 봤다면 상관없지만 우리 집 화재로 인해 불이 번져서 윗집 아랫집 옆집에 대한 피해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는 단체 화재보험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빠진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파트 거주하시는 분들은 매월 아파트 단체 화재보험 보험료가 관리비에서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비가 비싸면 안좋아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아파트의 화재보험은 보장을 최소로 구성하거나 윗집, 아랫집, 옆집 등의 피해를 보상해 주는 배상책임 특약이 없이 내 건물 화재 부분만 가입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개인화재보험을 드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집 화재로 인해 불이 번져서 다른 집에 인명, 재산피해를 입혔다면 화재배상책임특약에서 보상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사람이 사망했다면 1억 5천까지 보상이 가능하나 부상은 3천만원, 후유장애는 1억 5천만 원까지 보상이 가능합니다.
대물피해는 한 사고당 20억까지도 가능합니다.
임시거주비(화재, 실손, 4일이상, 주택)는 4일째부터 1일당 10만 원 한도로 임시거주비로 지급되고 가족화재벌금은 최대 2000만 원까지 벌금형에 해당하는 금액 보장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아파트에서 공동으로 들고있는 화재보험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화재배상책임특약이 없다면 개인적으로 화재보험을 들어야 우리 집으로 인해 화재가 나 이웃집에 불이 붙었을 경우 그 피해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꼭 넣어야하는 화재보험 특약
우리 집에 불이 나면 집에서 생활할 수 없습니다. 불이 탄 기간 동안 외부에서 거주하며 생활을 해야 합니다. 바로 이부분을 보장해 주는 것이 임시거주비 특약입니다. 임시거주비 특약은 집 수리기간동안 하루 최대 10만 원까지 숙식비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화재보험에 보장된 특약입니다.
그다음 도움을 주는 특약은 화재벌금특약입니다. 보통 화재가 나면 소방서 출동과 함께 경찰 조사가 같이 나옵니다. 화재의 경우 중과실의 사고 원인뿐만 아니라 실수로 인한 화재에 대해서도 처벌하는 조항이 있으며 그 피해 결과에 따라 검찰 기소를 통해 벌금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고의가 아닌 경우에도 벌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보상해 주는 것이 바로 화재벌금특약이고 최대 2천만원까지 보장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