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교정장치가 떨어졌을 때 그 후속 조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교정장치가 떨어진 저의 경험담으로 어떻게 조치를 취했는지 아래 내용을 보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교정장치 떨어짐. 여기서 교정장치란 무엇을 말하나요?
저는 2018년도에 교정치료를 시작해서 그로부터 약 3년 뒤인 2021년도에 교정치료를 마쳤습니다.
교정 치료가 완전히 끝나면 이빨 안쪽에 철을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교정장치를 설치합니다.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교정장치는 바로 교정 치료가 끝난 이 허 이빨 안쪽에 철을 고정시키는 교정장치를 말합니다.
이처럼 교정 치료가 끝났다 하더라도 이빨에 고정이 된 교정장치는 평생 하여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이빨을 교정하였다 하더라도 고정 교정장치를 빼면 교정하기 전의 이빨로 돌아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몸은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는 습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교정장치 떨어짐.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교정치료가 끝난 이후로부터 약 3년 뒤인 올해 교정장치의 일부가 떨어졌습니다. 양치를 하던 도중 교정장치를 건드렸고 그로 인해 가장 끝쪽에 있던 교정장치가 헐거워지면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교정장치 일부가 떨어졌으니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부 중 끝쪽만 떨어졌으니 떨어진 교정장치만 나 스스로 교정장치를 잘라줄까? “
교정장치를 함부로 나 스스로 잘라내도 될까요? 당연히 그에 대한 정답은 “NO"입니다.
교정 치료가 끝난 이후이도 고정 교정장치를 이빨에 설치한 이유는 이빨이 교정하기 전의 모습으로 돌아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만약 끝의 일부 교정장치가 빠졌다고 교정장치를 자르게 되면 이빨의 변형을 주도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바로 이전에 교정 치료를 했던 치과로 가야 합니다.
교정치료를 진행했던 치과로 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교정치료를 진행했던 치과로 가야 하는 이유는 나의 치아의 상태와 진료 기록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교정 치료를 진행할 때의 치료 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발치를 하고 난 이후 교정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교정 치료한 이후 발치를 한 이빨에 설치한 고정 교정장치가 떨어졌습니다.
만약 교정 치료를 진행했던 치과로 간다면 나의 치료 기록이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어떻게 조치를 취할지 정확히 알 것입니다.
“발치를 한 이빨에 설치했던 고정 교정장치가 떨어졌다면 반드시 교정장치를 다시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이전에 교정 치료 진행한 치과가 아닌 새로운 치과로 가게 되면 나의 치료기록이 전혀 없기 때문에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의사가 잘 모릅니다.
그럼 일부 교정장치가 떨어졌어도 결국 안전한 방법을 찾고자 교정장치를 모두 떼내어 새로운 교정장치를 하게 되고 비용은 몇 배로 내게 되는 것입니다.
교정장치 떨어졌을 때 언제 치과에 가야 하나요?
교정장치가 헐거워졌거나 떨어졌으면 그 사실을 인지한 즉시 치과에 방문해야 합니다.
교정장치가 떨어진 이후 바로 치과에 가게 되면 떨어진 교정 장치를 붙일 수 있어 비용이 적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교정장치가 떨어진 사실을 인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치과에 늦게 가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이미 교정장치에 변형이 생겨 기존에 설치한 교정장치를 완전히 떼어내고 새로운 교정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치과에 빨리 가고 안 가고에 따라 그 비용의 차이가 심해집니다.
교정장치 떨어졌을 때 반드시 제거해야 하나요?
위에서 이야기하였듯이 반드시 교정장치를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정장치의 가장 끝 부분 중 일부가 떨어졌고 교정장치가 떨어진 것을 인지한 이후 바로 치과에 갔다면 헐거워진 교정장치를 붙이면 됩니다.
하지만 교정장치가 떨어졌는데 그로부터 시간이 많이 지난 이후 치과에 갔다면 떨어진 교정장치는 이미 변형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경우 교정장치를 제거해야 합니다.
투명교정장치 꼭 해야 하나요?
기존에 고정되어 있던 교정장치가 헐거워지거나 떨어져서 사용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이럴 경우 기존에 있던 교정장치는 떼어내고 새로운 교정장치를 이빨에 설치하게 됩니다.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치과의 경우 새로운 교정장치를 만드는 데 있어 시간이 걸립니다.
교정장치를 만드는 시간은 7일에서 10일 정도로 그리 긴 시간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정 교정장치를 뺀 후 이빨을 그냥 냅두얼을 경우 치아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투명교정장치를 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치아가 변형될지 여부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 기존에 교정 치료를 진행했던 병원으로 가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